리지우드 - 맨하탄 버스

Posted 2014. 9. 13. 11:37 by Earl7e

간혹 버스 노선으로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분들이 계셔서 고객 감사 차원에서 포스팅...


리지우드에서 맨하탄(Port Authority Bus Terminal)으로 출퇴근하는 교통편은, 기차, Coach USA 버스, NJ Transit 버스가 있다. 기차는 기차역이 있으니 파악하기가 쉽고, Coach USA 버스는 한번도 타본적이 없어서 모르겠고, 나는 주구장창 NJ Transit 버스를 이용하고 있다. 


NJ Transit 버스는 http://www.njtransit.com/pdf/bus/Bergen_County_Map.pdf 이런 지도도 있고 각 노선별 안내(163, 164)도 있지만 모든 정류장 표시가 되어 있는 것은 없고, 처음에는 노선별 안내를 봐도 정확히 어떤 길로 가는지 이해하기가 쉽지는 않다.


다행히 maps.google.com으로 검색하면 버스 정류장이 다 있어서 집에서 가까운 곳을 출발지로 잘 설정하면 정류장을 찾을수가 있다.


주요 노선을 정리해 보면 


163 로컬: 지도에 표시된 것과 달리 한 시간 반은 족히 걸릴것 같은데 서다 가다를 끝없이 반복하는 완행 노선이다. 익스프레스 노선이 없는 시간대가 아니면 맨하탄 오고 가는 용도로 쓰기에는 사실상 부적절하다. 익스프레스 노선이 결행하는 경우 이 로컬을 타면 버스 운전사가 해큰색에서 다른 급행 노선으로 갈아타도록 안내해 주기도 한다.   


아래는 모두 익스프레스 노선들. 일단 마지막 정류장에서 고속도로를 타면 잠을 잘수 있으니 지도는 의미 없는것 같아서 생략.

163P: E. Ridgewood Ave 가까이에 사는 사람이라면 최고의 선택이 아닐까 싶다. 바로 Garden State Pkwy 고속도로를 탄다. 



163T: 분류상으로는 익스프레스가 맞지만 파라무스 로드를 지난 후부터 80번 고속도로를 탈 때까지 30개 정도의 정류장을 서다가다 하는지라 다른 급행에 비해서 10-15분 정도 더 소요된다. 


 

164X: 글렌락역을 찍고 돌아 Saddle River Rd.를 지나 Century Rd 사거리(TD bank)에서 마지막 정차한 후 고속도로로 진입한다. Century Rd 사거리로 가서 타면 좋은 점 하나는 145번 급행 노선도 이 정류장을 경유하기 때문에 배차 간격이 짧아지는 효과가 있다. 대신 가끔 만석이 되는 것은 단점.


출퇴근 시간에는 급행 노선이 있지만, 시간을 벗어나면 조금씩 정류장 수를 늘리는 164S, 164E같은 변종 급행 노선들이 있다. 


그 외에 조다리를 건너는 175번 버스가 있지만 이 또한 너무 자주 서기 때문에 맨하탄 북쪽으로 가는 사람이 아니면 거의 탑승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 2017/1 업데이트: 2016년부터 이 동네에서 맨하탄으로 출근하는 인구가 제법 늘어난듯 하다. 아침 출근 시간에 자리가 없어서 다음 버스를 타는 일이 제법 자주 발생.164X Century Rd 사거리에서는 거의 자리 없는 경우가 허다해서 163P를 알아봤는데 역시 리지우드 다운타운 이전에 대부분 만석이 된다고... 그래서 요즘은 20분 운전해서 park & ride로 간 다음 버스 타고 가는 방법으로 전환.